명상이란? 명상과 참선의 효과, 차이
명상이란? 명상과 참선의 효과, 차이
명상이란?
명상은 국어사전 상으로 정의하면 눈을 감고 차분한 마음으로 깊이 생각하는 것이라고 한다. 명상을 하면 마음을 깨끗이 할 수 있고, 스트레스를 줄이고, 마음을 단련시킬 수 있다. 그래서 과도한 경쟁과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현대인들이 마음을 다스리기 위한 수단으로 행해지고 있다.
명상은 특히 의학, 심리학, 뇌과학 분야에서 많은 연구가 행해지고 있고, 그 효과가 증명되고 있다. 그래서 대체 의학, 심리치료의 목적으로 행해지기도 한다. 과학적으로 뇌와 명상의 관계에 대한 연구에서 두뇌의 파장 등을 검증하여 이것이 두뇌 및 신체 호르몬에 주는 영향 등이 논문으로 발표되었고, 더 많은 연구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는 서양의 유명한 CEO들이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고,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명상을 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그중 가장 유명한 인물이 세계적인 기업 애플의 창업자인 고 스티브 잡스다. 스티브 잡스는 명상으로 얻은 에너지와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애플, 매킨토시, 필사, 아이폰을 만들고 세상을 바꾸었다.
명상과 참선 차이
명상은 불교와 힌두교의 수행방법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수행의 관점에서 명상이란 단순히 마음을 고요히 하고, 깊이 생각하는 행위를 넘어 자신의 참된 자아를 깨닫기 위해 마음을 집중시키는 것에 중점을 둔다. 그래서 명상과 참선이라는 용어가 비슷하게 사용되기도 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다. 명상과 참선 두 용어의 뜻을 비교해 보자.
명상-눈을 감고 차분한 마음으로 깊이 생각하는 것이다.
참선-참선은 선에 들어간다는 뜻으로 깨달음을 얻기 위해 자기의 본래면목(모든 사람에게 본래부터 갖추어져 있는 원만하고 진실한 면모를 가리키는 불교용어)을 참구 하는 불교 수행법이다.
명상과 참선 모두 마음을 고요히 하고 깊이 생각해서 지혜를 기르는 행위를 뜻하지만 참선은 자신의 참된 자아, 즉 마음의 본질에 대한 깨달음을 추구하는 행위를 더 포함하고 있다.
명상의 효과
집중력, 관찰력, 자제력이 향상된다.
뇌파가 안정되고, 기혈 순환이 촉진된다.
인지능력이 향상된다.
감정 조절, 긍정적 에너지가 생성된다.
스트레스를 완화시킨다.
몸과 마음의 본질을 이해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