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

호흡 명상 방법과 효과

nana나나 2020. 11. 5. 12:56

호흡 명상 방법과 효과

여러 가지 명상 중에서 가장 쉽고 많이 하는 명상이 호흡 명상이다. 간단하게 한마디로 말하면 그냥 앉아서 호흡을 관찰하는 것이다. 그래도 좀 더 자세하게 호흡 명상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호흡명상 방법

1. 명상하기 전에 가능하면 편한 옷을 입고 간단하게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고 몸과 마음을 이완시켜 준다.

2. 명상하는 자세는 결가부좌, 반가부좌(한족 발을 다른 다리 위에 올리기), 평좌(다리가 겹치지 않게 두 발을 땅에), 의자에 앉기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편안한 자세를 취하고 허리를 곧게 펴고 앉는다.

3. 손은 손바닥을 양 무릎에 얹어도 되고, 손바닥이 위로 가게 놓거나, 두 손을 편안하게 모으거나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취해 준다.

4. 숨을 깊이 들이쉬고 내쉬고를 하면서 심호흡을 3번 정도 하면서 마음의 긴장을 풀어준다.

5. 눈을 감고 편안히 호흡을 시작한다.

6. 마음을 고요히 하고 정신을 집중한다. 호흡에 의식을 집중하고 들숨과 날숨을 가만히 바라보면서 편안하게 관찰한다. 인위적으로 호흡을 잘하려고 애쓰거나 하지 말고, 그냥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내 호흡에 집중하고 관찰한다. 

7. 호흡에 집중하다가 잡념이 떠올라 다른 생각에 빠지더라도 괜찮다. 다른 생각에 빠진 것을 알아차리고  '잠시 딴생각을 했구나', '이 생각을 했구나' 하고, 다시 호흡에 집중한다.

8. 인위적인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나의 호흡에 그냥 집중하고 관찰하는 것이다.

9. 순간순간 떠오르는 생각들도 가만히 바라보고 알아차린 다음 다시 호흡에 집중하다 보면 점점 호흡에 더 집중하는 시간이 길어질 것이다.

10. 호흡을 관찰하다 보면 호흡하면서 느껴지는 몸의 감각까지도 느껴지게 된다.

 

호흡 명상 효과

호흡 명상은 요즈음 많은 사람들이 하는 알아차림 명상 중 하나이다. 간단히 호흡에 집중하고 알아차리는 것이다. 호흡 명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많다. 더 자세히 알아보면 호흡은 나의 몸과 감정의 영향을 받고 있다. 사람이 흥분하거나 화가 나거나 기분 나쁜 일이 생기면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이 빨라지게 된다. 그럴 때 심호흡을 하면 긴장이 좀 풀리거나 흥분이 가라앉고 화가 좀 누그러지기도 한다. 이렇게 호흡을 편안히 하려고 노력하면 좋지 않은 상황 때문에 기분 나빴던 감정에서 완전히는 아니더라도 조금은 그 감정에서 빠져나올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몸과 마음의 작용을 봤을 때 호흡 명상을 하면 마음 상태의 변화로 호흡이 변화했을 때 빨리 알아차리고 호흡을 편안히 하면서 그 감정에서 빠져나와 평정심을 유지하고 마음을 편안히 하는데 도움을 준다. 호흡 명상을 통해 호흡에 집중하는 훈련을 한다면 일상생활에서 기분 나쁜 일이 있어서 호흡이 빨라지거나 기분이 들어서 평정심이 깨지거나 할 때를 바로 알아차리게 된다. 왜냐하면 호흡에 집중하는 훈련을 하였기에 평소에 관찰하던 자연스러운 호흡에서 벗어나 달라진 것을 알아차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달라진 호흡을 알아차리고 내 기분 상태나 마음을 객관적으로 보게 되고 평정심을 되찾아 호흡이 빨리 편안하게 안정을 찾게 된다. 호흡을 알아차리는 것이 좀 더 익숙해지면 내 기분과 상황을 알아차리는 순간 그 기분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기도 한다.

 

호흡명상을 통해 호흡을 알아차림으로써 내 몸과 마음뿐만 아니라 내 상황을 객관적으로 알아차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호흡을 관찰하듯이 내 몸을 알아차리게 되고 마음 상태를 알아차리게 되면서 어떻게 그러한 상황이 되었는지 등 여러 가지를 객관적으로 알아차리게 된다. 그렇게 되면 나뿐만 아니라 타인도 이해하게 되고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도 좀 더 객관적으로 보게 되면서 삶을 지혜롭게 살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게 된다.